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확인하기

반응형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몸에 좋은 식품인 칡은 최근 웰빙 식품의 하나로 큰 이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여러 효과가 입증되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칡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례하여 칡 섭취로 인해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도 늘어가고 있는데요.

 

 

칡은 주로 차나 즙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접 끓여야하는 차보다 칡을 구매하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칡은 다양한 효능을 갖춘만큼 절대 과다복용을 하면 되는데요. 또한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들도 있어 마시기 전 이런 점들을 충분히 숙지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섭취한 식품이 건강을 망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은 누구인지 칡즙 먹는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려 하는데요. 칡즙을 섭취하고 있다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칡즙 복용방법

 

 

 

칡즙은 처음에 아주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때문에 작은 잔을 이용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소주잔과 같은 작은 잔을 채워 마시는 것이 좋고 점점 소화에 문제가 없어지며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소주잔에 마셔도 소화가 잘 안된다면 소주반잔정도로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작은 양을 마셨다고 자주 마셔도 되지는 않을까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칡즙은 자주 마시는 것도 피해주어야합니다.

 

 

또한 약을 먹거나 과음한 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 경우 몸에 반점이 생시거나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같은 부작용을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위와 같은 경우 칡즙을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칡즙의 복용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은 누구인지 확인해볼까요? 만약 자신이 이에 해당된다면 당장 칡즙 섭취를 중단하여야합니다!

 

1. 몸이 찬 사람

 

 

몸에 열이 없고 냉한 사람이라면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데요. 칡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복용할 경우 소화기관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로인해 복통, 설사를 유발하고 간에 손상까지 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칡즙을 먹을 때는 정말 소량만 마셔본 뒤 몸의 반응을 보고 칡즙 섭취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량을 먹었음에도 속이 더부룩하고 울렁거린다면 절대 칡즙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2. 간, 신장이 약한 사람

 

 

칡즙은 약한 산성을 띄고 있는데요. 이로인해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는 간과 신장이 약한 사람이 포홤됩니다. 간이나 신장이 좋지 않을 경우 칡즙을 먹을 때 신체가 큰 부담을 느끼게 되는데요. 그 정도가 심하면 간과 신장에 손상을 입고 구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만약 간과 신장이 약한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 들어갈 경우 칡즙 섭취를 금해야하는데요. 특히 독성간염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독성간염은 황달, 복통, 가려움, 붉은 반점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데요.

 

 

심하면 이런 부작용에서 그치지 않고 쇼크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칡즙을 먹기 전 자신의 몸상태를 점검하여 간이나 신장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고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절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

 

 

 

또한 임산부도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중 하나인데요. 잘 못 섭취할 경우 아이를 유산하게 될 수 있어 절대 칡즙 섭취를 금해야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이 많은 칡즙의 특성을 떠올려 자궁근종에 칡즙이 좋다고 착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여성질환에 쓰이는 약효를 칡즙이 떨어뜨리기 때문에 여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자신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칡즙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4. 수술환자

 

 

칡즙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것이 일반 사람에게는 좋은 쪽으로 작용하지만 수술을 앞둔 환자에게는 치명적으로 작용하는데요. 혈액이 응고되면 수술에 약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절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기타

 

 

 

이외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는 어린이, 노인, 잦은 음주자, 간질환자가 있는데요.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는 이유는 칡즙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 때문으로 이는 과다 복용 시 간질환을 유발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소량을 복용하고 차차 양을 늘려가며 신체가 적응할 기간을 두는 것이 좋은데요. 양을 늘리더라도 하루 1컵 이상은 늘리지 않는 것이 좋고 횟수도 1일 1회로 제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칡즙의 복용방법과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 대해 잘 확인하여 칡즙의 부작용이 아닌 효능들을 느낄 수 있도록 주의해주세요. 아, 그리고 칡즙은 유통기한이 6개월로 만약 그 이상 보관시 상할 수 있기 때문에 6개월이 지난 칡즙은 아깝더라도 절대 먹지 마시고 그냥 버리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