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완전정복

반응형

한때 다이어트의 혁명이라 불렸던 차가 있죠, 바로 보이차입니다. 방송에서 보이차가 방영되자 수많은 여성들이 너도나도 보이차를 마시기 시작했는데요, 그 인기가 계속 하늘을 찌르다보니 각 편의점마다 보이차 음료가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유명해지면 제품으로 출시되기 마련인데요, 그 후에도 보이차를 편하게 마실 수 있는 각종 상품들이 등장하면서 보이차에 더욱 관심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보이차란?

 

 

 

보이차는 차나무 잎을 발효시켜 만든 차인데요, 중국에서 유명한 전통 차라고 합니다. 흔히 보리차와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다른 차입니다. 보이차는 향이 강한데 만들어지는 과정이 특별해서라고 합니다.

 

 

보이차는 찻입을 뜨겁게 하여 수분을 살짝 머금게한후 다시 상자에 넣고 미생물을 번식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미생물이 효소를 분비하여 차가 발효되는데 이로인해 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중국 한의학 서적에도 등장하는 보이차는 몸의 기름을 없애주고 소화를 도와 술에서 빠져나오게 한답니다.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보이차를 마시기 전에 어떤 좋은점이 있는지 안좋은점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무작정 마시다가 되려 안좋은 상황이 되면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먼저 보이차 효능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1. 숙취해소

 

 

중국 한의학 서적인 본초강목에도 쓰여있는데 보이차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미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입증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한국 경희대 식품과에서는 별도의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보이차를 먹은 학생이 알콜 분해능력이 더욱 빨랐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보이차가 아닌 시중의 숙취해소 음료를 먹은 학생들은 기존보다 크게 감소하지 않아 보이차의 효능이 더욱 강력하다는것을 입증했습니다.

 

2. 체중감소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이 알려질때 가장 많은 관심을 가졌던게 바로 체중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 였습니다.

 

 

보이차에 들어있는 갈산 성분이 체지방을 억제하여 신체에 쌓이지 않게 하는데요, 이것은 비만으로 가는길을 막아주게 됩니다. 특히 갈산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도 있고 식욕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는 최고의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보이차에는 녹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도 있어 운동과 함께 병행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카테킨이 지방연소를 빠르게 도와 안마시는 사람에 비해 더 빠른 체중감량이 가능하다고해요.

 

3. 불면증 해소

 

 

현대인들의 일상병인 불면증은 아무리 약을 먹어도 쉽게 호전되지 않는데요, 신기하게도 보이차를 마시면 잠이 잘 온다고 합니다.

 

보이차에는 테아닌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수면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테아닌 성분은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로 인한 예민한 정신을 편안하게 만들어 명상을 하는것과 같은 기분을 가져다준다네요.

 

 

불면증을 심하게 겪거나 평소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 예민한 분들은 보이차를 아침에 드셔보세요.

 

4. 심혈관 질환 예방

 

 

보이차의 인기가 사그라 들때쯤 다시 방송에서 연예인이 보이차를 마시는게 등장했는데요, 이로인해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이 다시 한번더 거론되었습니다.

 

 

이 방송에서는 보이차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나왔는데요, LDL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이것은 고혈압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보통 자극적인 음식이나 서구음식을 자주 먹으면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로인해 혈관에 염증도 생기고 혈관벽도 좁아져 여러가지 질환을 야기시킨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5. 해독기능

 

 

보이차 효능 5번째는 해독에 관한 부분인데요, 보이차는 만들때 미생물을 활용하여 발효를 시킨다고 했습니다. 이때의 미생물이 우리의 장이나 위를 강하게 만들어주는데요, 혈액을 맑게 만드는 정혈효과와 혈액안의 독소를 제거하여 우리몸의 독소를 완전히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항상 건강한 기운을 갖게되고 하루 종일 밖을 돌아다녀도 체력이 넘친다고 합니다. 평소 허약한 체질이라면 독소가 몸에 많은것이니 보이차를 통해 튼튼한 체질로 바꿔보는게 어떨까요?

 

6. 안구질환 예방

 

 

보이차는 생각보다 효능이 정말 많은데요, 눈의 건강까지도 책임을 진다고 합니다. 우리 눈은 비타민C, A를 많이 필요로 하는데 이것이 보이차에 많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보이차에 들어있는 카로틴이 바로 해결책인데요. 이 성분이 야맹증과 같은 안구질환에 걸리지 않게 도와준다고해요. 평소 눈이 많이 아프고 약한 분들은 보이차를 아침마다 드셔주세요.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가 정말 좋다고 알려드렸는데 부작용 부분도 지나칠 수 없어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보이차 자체의 부작용이 있는것은 아니며 과다복용할 경우 카페인을 많이 섭취해서 오히려 불면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것입니다. 적당량을 마시면 불면증에서 벗어나지만 권장량을 넘어가면 잠을 더 못잔다는것이죠.

 

 

또한 탄닌이라는 성분때문에 철분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평소 철분제를 먹어야 하는 임산부의 경우 안드시는게 좋으며 위가 약한 체질의 경우 설사를 촉진시킬 수 있어 자제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하루 권장량이라고 하면 하루에 1리터 미만이라고 합니다. 만약 가루로 먹을경우 3스푼이 적당하다고 하며 진하게 먹을수록 수분이 부족해지니 연하게 타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