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 깔끔정리

반응형

혈관건강은 각종 치명적인 질환의 위험을 미리 알려주는 지표라 할 수 있는데요. 혈관벽의 두께를 측정하여 혈액의 흐름이 원활한지 아닌지를 살펴보면 우리 몸에 어떤 위험이 있을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관건강을 알아보기 위해 모든 혈관을 샅샅이 살펴볼 수는 없는 노릇인데요.

 

 

다행히도 우리 몸의 특정 혈관을 보면 전체적인 혈관건강에 대해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 혈관이 바로 경동맥인데요. 경동맥은 심장에서 부터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으로 목의 양쪽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 경동맥을 살펴보면 우리 몸의 대략적인 혈관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동맥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확인해줄 수 있는 검사가 바로 경동맥 초음파 검사인데요. 그렇다면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은 어떤 것들이 있기에 의사들은 이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추천하는 것일까요?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

 

 

 

 

경동맥은 뇌로 올라가는 혈관으로 이 경동맥의 건강상태로 뇌관련 질환에 대해 미리 알 수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인 뇌졸증 위험도를 파악할 수 있는 검사가 바로 경동맥 초음파 검사입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인 뇌졸증은 뇌혈관에 문제가 발생하여 발병하는 것으로 목숨과 직결되는 중병이며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특히 경동맥이 70% 이상 막히게 될 경우 뇌졸증 발병률이 1년에 20%, 5년에 50%가 상승하여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필수입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은 뇌졸증 하나일까요? 심장과 가까운 혈관인 만큼 심장관련 질환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경동맥 초음파 검사인데요. 특히 심근경색의 위험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협심증에 대해 질환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 심장과 뇌와 관련된 질환들을 미리 알고 예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중요도와 달리 설문조사 결과 뇌졸증과 관련하여 병원을 찾은 사람들의 경우 10명 중 1명 꼴로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받았다고 응답하였는데요.

 

 

 

그냥 넘기면 치명적인 질환들을 미리 알 수 있고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이 다양한 만큼 병원을 방문할 시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다 초음파 검사를 받기는 무리이죠. 때문에 어떤 경우에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지 알아두어야하는데요.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사람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인원은 바로 고혈압과 고지혈증 환자, 당뇨위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언제든 합병증으로 심장질환과 뇌질환이 올 수 있어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뇌종중 및 심혈관 질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 필요한 인원들은 모두 동맥경화가 발병할 확률이 높은 사람이라 정리할 수 있는데요. 동맥경화는 심혈관질환, 뇌질환의 시작이라 해도 무방한 질환인 만큼 이런 위험성이 있는 사람이라면 경동맥 초음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독맥 초음파 검사과정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이 다양하고 동맥경화가 심근경색이나 뇌졸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는 필수인데요. 이런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그 과정도 매우 간편합니다. 마취도 필요없는데요.

 

 

우선 베개를 베지 않고 누워 목 뒤에 수선을 말아넣어 턱을 위로 당겨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경동맥이 드러나는 자세이기 때문인데요. 이 상태에서 검사 부위에 젤을 발라준 후 담당의의 지시에 따라 고개를 돌리고 초음파 검사기기를 움직여 경동맥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검사 소요시간도 약 10 ~ 20분으로 매우 짧은데요.

 

 

다른 통증이나 불편함도 없고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알수있는병도 다양한만큼 자신이 경동맥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사람에 속한다면 지금이라도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