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통증 자세만 고치면 해결될까

반응형

어느날 골반 통증을 갑자기 느꼈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가볍게 넘기지만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골반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완화되다 보니 별거아니겠지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되면 나중에 통증이 만성화 되고 다른 질환까지 야기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대부분 척추나 골반 이런데에서 생겨나는 통증은 자세가 안좋거나 평상시 습관이 안좋은것을 뜻하는데요, 의외로 이런것이 아닌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통증이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이란

 

 

골반은 고괄절 및 허리와 연결된 부위로 하체의 운동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상체의 체중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골반은 다른말로 고관절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우리사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더 깊숙한 곳에 있어 직접적으로 만질수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치골을 만지면서 이것이 골반이라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골반 통증이 시작되도 막상 그 부위를 짚으려고 하면 감이 안오는데요, 이것이 바로 골반이 외부보다는 내부 깊숙한 곳에 있다는걸 증명합니다.

 

 

사람마다 통증을 호소하는 부분이 다른데 만약 한쪽에만 통증이 있다면 골반이 틀어졌을 가능성이 있고 허리에 장애가 생겨 통증을 호소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골반 아파요

 

 

 

 

 

골반이 아프다며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1. 한방향으로만 눕는게 편하다

2. 아래쪽 배가 윗배에 비해 많이 나와있고 엉덩이는 쳐진 상태이며 하체비만을 하고 있다

3.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저림증상이 나타날때가 있다

4. 바지나 치마를 입으면 꼭 한쪽 방향으로 움직여져 있다

5. 앉았다가 일어설때 골반이 움직여지지 않고 움직이면 골반의 통증이 사라진다

 

골반 통증 자가진단

 

 

위의 항목에도 공감하지 못한다면 이번에는 실제 병원에서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1. 허리부터 골반, 엉덩이, 다리까지 통증이 수반된다

2. 배변을 볼때나 재채기를 할때 통증이 매우 심하다

3. 까치발로 서있는게 힘들다

4. 오래 앉아있으면 요통이 계속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다리저림과 같은 쥐나는 현상이 발생한다

5. 누워서 다리를 올려보면 통증이 상당하다

6. 머리를 감을때나 양말을 신을때 허리를 굽히게 되는데 이때 저리거나 통증이 생겨난다

 

 

 

 

만약 자가진단의 항목에 해당하는게 많다면 자세의 문제보다는 허리디스크를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가진단 항목을 2개 준비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인데요, 많은 분들이 자세가 안좋아서 골반 통증이 생겨난다고 생각하는데 의외로 허리디스크가 있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정확하게 하는게 중요한데요, 만약 어느정도 항목에 해당되었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골반 통증 원인

 

 

허리디스크나 잘못된 자세외에도 또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중에는 장염증, 부인과 질환, 골반 틀어짐, 근육 장애, 골반내의 장기문제가 있습니다.

 

1. 근육장애

 

 

근육 장애는 직장인들이 많이 겪는다고 하는데요, 오래 앉아있을 경우 대요근 및 햄스트링 근육이 압박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로인해 골반 관절에 무리가 생겨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이나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해야하는 직장인이라면 만성화 될 수 있어 치료를 빨리 받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장염증

 

 

요즘 많이 걸린다는 크론병, 대장염에 걸린 환자들의 경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에는 방광염에 의해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보통 요로쪽으로 세균이 침투하게 되는데 방광에서 점점 번식을 꾀하면서 염증을 늘려나간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통증은 물론 빈뇨, 배뇨, 복통과 같은 증상이 수반된다고해요. 일반 의학병원 외에도 통증의학이 생길정도로 통증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현재 가장 좋은 치료에는 CI치료, 도수치료가 있는데 이는 담당의와 상담을 한후에 결정된다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