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 차이점 분석하기

반응형

과거 10년전만해도 라식이나 라섹을 한다는것은 돈이 있는 사람들만 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이었는데요, 이때는 가격도 문제지만 아직 라식에대한 인식이 자리를 잡지않아 의심도 많고 불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이시기에 했기 때문에 벌써 라식 10년차를 넘겼습니다. 아마 저와 같은 동시대에 했던 사람들이 많을텐데요, 요즘은 수많은 의사들이 라식, 라섹을 진행하면서 너도나도 가격경쟁을펼치고 있답니다.

 

 

실제로도 주변만 둘러봐도 라식을 1+1한다는 문구를 본적이 있을거에요. 그만큼 대중화가 되었다는거겠죠? 그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라식과 라섹 차이점을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1. 라식

 

 

 

우선 라식과 라섹 차이점을 알려면 각기 어떤 수술이 진행되는지 정확히 알아야하는데요, 라식의 경우 미세각막 절삭기를 통해 각막 절편을 만들게됩니다. 이후 각막 절편을 옆으로 젖혀 레이저로 굴절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후 다시 벗겨놓은 각막편을 제자리에 덮게됩니다. 이렇게 하면 라식의 수술과정은 끝이 나는데요, 정말 간단하죠? 이래서 실제 수술시간도 단 5분도 안걸려서 끝이납니다. 사람마다 회복하는 속도나 통증, 부작용은 차이가 있으니 이점 유념하세요.

 

2. 라섹

 

 

 

라섹은 라식처럼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는데요, 먼저 각막상피를 벗겨내고 레이저기기를 이용해 시력을 교정할만큼만 깍아내는 형식입니다. 그리고 각막상피가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인데요, 초기에는 통증이 심해 고통을 느끼는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식에 비해 튼튼하여 과도한 운동을하거나 활동량이 큰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라섹도 회복력이나 통증, 부작용이 사람에 따라 매우 크게 달라지니 잊지마세요.

 

3. 라식 장단점

 

 

라식의 장점을 정리해보자면 회복기간이 짧아 바로 다음날 눈을 뜨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것인데요, 무려 80%가까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술후에 생길 수 있는 근시나 각막혼탁의 발생률이 적다고 하며 점안마취로 통증이 적고 편안하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지 않아 녹내장이나 백내장의 위험이 없고, 필요한경우 재수술이나 추가교정 수술이 가능하여 수술이 잘못되어도 충분히 보완가능하다고 합니다.

 

 

단점은 각막절편에 의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절편이 완전히 다시 붙지 않고 떨어져있는 상태로 유지된다는것입니다. 게다가 라섹에 비해 안구건조증 증상이 장기화될 수 있다고합니다.

 

4. 라섹 장단점

 

 

 

라섹의 장점은 시력교정술을 받기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도 받을 수 있으며 눈이 작아 라식을 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 진행할수도 있다고해요. 또한 수술후 강한 충격에도 견뎌낼 수 있어 격한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합니다.

 

 

단점은 통증이 심하고 회복속도가 느려 최소 1주일 이상은 정상적인 업무를 보지 못한다는것입니다. 수술후에 이물감이나 불편함이 심하고 스테로이드 점안약을 사용하여 약물에의한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며 눈부심이나 과민반응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때세요? 라식과 라섹 차이점을 어느정도 아시겠나요? 수술방식만 본다면 라식은 덮고 라섹은 깍는것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후 차이는 회복력과 통증, 부작용에 관한것입니다.

 

수술에 대한 생각

 

 

병원에서는 무조건 무통증이며 관리를 잘해준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솔직히 라식이 좋은지, 라섹이 좋은지 묻는다면 둘다 권유하고 싶지 않습니다. 초기에 수술시 눈에 대한 건강을 가장 우려해서 꺼려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시력도 좋아지고 당장 느끼는 시원함과 해방감에 그 부분을 잊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익숙해져 시력이 좋은것보다 눈이 아픈것에 집중이 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카페에서 이당시에 했던 사람들이 모두 안구건조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이러한 원인을 다른 것으로 둘러대고 있는데요, 이점을 명심해야합니다. 병원은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그럼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라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