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가이드

반응형

손톱은 우리가 길이가 길어지는것, 짧아지는것 외에는 별다른 큰 관심을 두지 않는데요, 손톱은 우리 신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손톱은 손가락 끝에 있는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하고 우리 몸의 이상증상을 빠르게 알 수 있는 하나의 이정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 여러가지 서비스업이 활성화되면서 여성들의 손톱건강이 무뎌지고 있는데요, 네일이나 다이어트로 인해 손톱에 손상이 생긴다는거에요.

 

 

이것을 아무렇지 않게 여기게 되면 건강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데요, 병원에서 말하는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를 알아보고 자신의 건강지표를 확인해보세요.

 

1. 노란색 손톱

 

 

손톱의 색깔이 노란색이라면 뭔가 건강에 문제가 생겼는지 의심을 할 수 있는데요, 보통 흡연이나 매니큐어, 노화로 인해 노란색 색깔을 띌 수 있다고 합니다. 노랗게 변하게 되면 손톱이 예전보다 두꺼우며 쉽게 부서진다고 합니다.

 

만약 노란색의 정도가 많이 진하다면 곰팡이균이 침투했을 가능성도 있어 피부과를 방문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2. 색깔이 연한 손톱

 

 

손톱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반짝반짝 빛나는게 없거나 약간 하얀색으로 변화되는 지표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하네요. 보통 선한 분홍색을 띄어야 건강한데 아크릴처럼 불투명한 색깔을 띄게되면 신장 질환까지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원래 색이 연해지는것은 호흡기 질환에 더 가까운데요, 신체에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이런 현상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3. 색깔이 붉은 손톱

 

 

간혹 분홍색이 아니라 너무 심하게 빨갛다라고 생각한적이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이건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손톱에 약간 검은색이나 자주색깔계열의 색깔이 드러난다면 신체의 혈액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상태랍니다.

 

손톱이 빨간쪽에 가깝다면 고혈압 혹은 중풍, 심근경색까지 의심해볼 수 있다고하네요.

 

4. 검은빛이 도는 손톱

 

 

손톱이 까맣게 변해버리는 이유는 2가지가 있는데요, 1가지는 물건에 찍히는 외부적인 손상에 의해 혈액이 응고되어 까맣게 변하는것, 또 1가지는 아무런 이유없이 검은색으로 변한경우인데요.

 

 

만약 아무런 외부손상없이 변했을경우 약물에 중독되었거나 곰팡이 균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색의 세로줄이 생겼을 경우 영양결핍에 의한 상태라고 의심해볼 수 있다고하네요.

 

5. 쉽게 갈라지고 부서지는 손톱

 

 

손톱이 조그만 충격에 의해서도 쉽게 부서지고 갈라지는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는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영양결핍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비타민 A, B와 단백질의 영양성분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것은 다이어트를 너무 과하게 진행했을때 드러난다고합니다. 특정한 경우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을때도 나타날 수 있다고하네요.

 

6. 흰색 반점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중 흰 반점은 매우 드문 현상인데요, 보통 손톱에 충격이나 어떤 손상을 가했을 경우 나타난다고해요. 즉, 외상으로 인해 발생된 흰색 반점은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몇일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곰팡이균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니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7. 세로줄

 

 

손톱에 세로로 줄이 생겼다면 고혈압이나 혈관쪽에 질환이 생겼을 수 있는데요, 보통 나이가 지긋한 분들에게 나타나며 만약 검은색에 더욱 가까운 세로줄일경우 흑색종일 확률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세로줄이라고 하니 숙지하세요.

 

8. 가로줄

 

 

이번엔 세로가 아닌 가로형태로 줄이 생기는것인데요, 손톱에 가로줄이 생겼을 경우 중이염이나 감기, 폐렴의 질환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해요.

 

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경우 단백질 수치가 떨어지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에게 가로줄이 생겼다면 현재 식습관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합니다.

 

9. 울퉁불퉁한 손톱

 

 

간홉 손톱이 평면 티비처럼 쫙 펴지지않고 울퉁불퉁한 것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경우 관절염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합니다. 물론 건선질환일수도 있지만 대부분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해당된다고 하니 병원에 빨리 가봐야겠습니다.

 

 

만약 손톱 중앙부분이 움푹 패여있으면 빈혈, 저혈압, 소화장애에 관련이 있으니 건강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9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자신의 손톱을 보면서 체크해보시고 조금이라도 가까운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내원하여 건강상태를 보다 확실하게 점검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